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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브랜드 스토리텔링: 대부분이 모르는 '스토리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브랜딩은 중요합니다. 근데 대부분은 이렇게 생각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브랜딩 그게 왜 중요한데?"
"브랜딩 하는 사람들은 정확히 뭘 하는 건데?"
 
이 두개를 알고 있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인상에 남기기 위해선 이야기로 풀어내라", "사업은 스토리텔링만 잘 되어도 반은 먹고 들어간다"
이런 얘기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본 글은 [브랜딩을 처음부터 배우고 싶으신], [내가 하는 사업에 앞으로 브랜딩을 접목시키고 싶은], [브랜딩과 스토리의 연관성을 알고 싶은] 분들이 읽기에 적합합니다. *브랜딩을 마스터 하신 분들은 읽으실 필요 없습니다.*
 
강력한 이야기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잘 나가는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하고있는 "이것"  바로 브랜딩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기업과 고객 사이에 감정적 연결을 만들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근데 그런 거는 기업과 같이 큰 조직에서만 활용하는 거 아니야?" 
 
아닙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말이 나오고 있는 것 처럼 요즘 시대에 SNS를 하는 개인부터 1인 사업 등 모든 곳에서 브랜딩은 확실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모든 부분에서의 성과를 월등히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브랜딩은 무엇이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봅시다.

1.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란?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고객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고객의 감정에 호소하고 공감을 이끌어 내는 데 성공할 경우,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를 향상시켜 기업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이야기의 힘

인간은 이야기로 역사와 지식을 전해왔으며, 이야기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도구입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고객의 일상에 녹아 들어 언어, 문화, 가치관 등 다양한 요소와 결합된 형태로 전달됩니다.

2-1 감정적 연결

감정은 인간의 기본 동기입니다. 강력한 이야기는 고객의 감정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시장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합니다.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호감을 갖게 함으로써 브랜드와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2-2 공감

공감은 타인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느끼는 능력입니다. 고객이 브랜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 주어 고객과 브랜드 간 신뢰 관계를 구축합니다.

3. 강력한 브랜드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

3-1 명확한 핵심 가치

브랜드 스토리텔링에서 핵심 가치란 글로벌, 지속 가능한, 혁신적 등 브랜드가 추구하는 큰 의미를 전달하는 키워드입니다. 기업은 자신의 핵심 가치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고객과 기업 간 공통점을 찾아내고 그를 기반으로 이야기의 구조를 만들어 나갑니다.

3-2 고유한 브랜드 성격

브랜드의 성격은 기업 문화, 철학, 임직원 등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와 관련된 많은 가치를 한데 묶어 선명한 이미지를 제시하는 특징인데요. 고유한 브랜드 성격을 통해 이야기에 분위기와 박탈감을 부여하고 고객의 호감을 이끌어 냅니다.

3-3 현실성 있는 설정

브랜드 이야기는 고객의 현실 세계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이야기를 구성하는 배경, 캐릭터, 상황 등이 현실적인 요소와 결합되어 고객이 경험한 경험 혹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게 만듭니다.

3-4 명료한 메시지 전달

브랜드 스토리텔링에서 중요한 것은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메시지가 명료하게 구성되면 고객은 이야기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기억에 남게 됩니다.

4. 결론

강력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브랜드와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고객 사이에 감정적 연결을 만들어 진심을 전달하고 공감을 이끌어 내는 브랜드 이야기는 기업과 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에선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개하려고 합니다.
어디서 쉽게 듣지 못하는 인사이트들을 이곳에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